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웹사이트에 GA(Google Analytics) 사용하기 / GA와 Google Tag Manager연결하기

by 은성 2021. 1. 19.

웹 사이트를 디자인을 했지만 어떻게 사람들이 이 사이트를 이용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 그래서 사람들의 이용을 추적을 하고 싶어서 GA랑 테그 메니저를 공부하려 합니다. 

 

우리가 보는 웹사이트는 디자인되어 있지만

안을 까보면 소스코드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 소스코드 안에 데이터 추척 코드를 넣어야지 데이터 추적이 가능 합니다. 

 

물론 소스코드를 볼 수 없는 남의 사이트는 데이터 추적이 불가능 하겠죠. 

여러분의 웹이나 블로그만 트래픽 추적이 가능합니다 

 

추적 코드를 삽입을 하고 약 3-4시간 텀으로 추적이 딜레이가 있으니 참고 하세요.

 

회사 사이트는 있지만 거기에 소스코드를 잘못 건드렸다가는 큰일 나므로 딱히 소스코드를 넣을만한 웹사이트가 없군요.

그래서 제 죽어가는 티스토리 안에다가 GA 추적 코드를 넣어보겠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는 소스코드 수정이 가능하거든요. 네이버 블로그는 소스코드를 볼 수 없어요. 

 

 

일단 가입도 안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을 해 봅시다.

 

계정 이름과 웹타이트 이름, 트래킹을 할 URL을 입력을 하고 보고 시간대를 한국시간을 세팅을 합니다. 밑에 있는 추적 아이디 가져오기를 클릭을 합니다.

 

약관 어쩌고 저쩌고 하는것에 동의를 합니다.

 

그럼 이렇게 웹사이트 추적을 할 수 있는 코드가 나오는데 이것을 모든 페이지 헤더 부분에다가 위치시켜주시면 됩니다.

사이트를 나가셨거나 다시 이 링크를 보고 싶은 경우에는 좌측 하단에 관리 모드로 들어가셔서

 

추적 정보에 들어가셔서 추적 코드를 보시면 다시 이 코드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스킨 편집에 들어가면

 

Html 편집이라고 있는데 여기들어가셔서

헤더 영역에다가 복사 붙여넣기를 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적용이 됩니다.

 

지금 에널리틱스 홈에 들어가버면 현제 활성 사용자는 1 (저입니다) 로 나오고 소스/매채에 들어가보면 direct로 떠요. 이 사람이 다이랙트로 여기 들어왔다는거고, 검색을 통해서 들어왔다면 searching으로 뜨겠죠?

여기서도 볼 수 있습니다. 소스는 어디서 왔는지, 매체는 어떻게 왔는지를 알려줍니다. 소스가 네이버고 매체가 오가닉이다 라고 하면 네이버 자연 검색을 통해서 온거고 소스가 네이버고  매채가 cpc다 라고 하면 네이버 광고를 통해 온것이 되겠죠

 

개요에 들어갔는데 다 0으로 뜹니다. 바로 코드를 삽입한 직후에는 그렇게 떠요 한 3-4시간 텀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구글 테그 관리자를 통해서 ga를 수집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까 헤더 뒤에 넣었던 코드를 다 빼 주세요.

그리고 구글 테그 메니저를 검색을 해서 들어갑니다.

https://tagmanager.google.com/#/home 여깁니다.

마찬가지로 지금 계정이 없기 때문에 계정을 만듭니다.

 

웹을 클릭을 하고 만들기를 누릅니다

 

그럼 이런 팝업이 뜨는데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시키는 대로 header영역에다가 저 소스 코드를 삽입을 하고 body뒤에다가 소스코드를 삽입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head안에다가 넣고

Body 시작 지점에 넣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적용을 누릅니다.

 

테그 관리자로 들어가셔서 태그에 들어가세요

아무것도 뜨지가 않네요 새로 만들기를 들어갑니다.

 

태그 유형에서 구글 에널리틱스를 선택을 합니다. 

이름을 정해야 겠죠. 어떤 역할을 하는 테그인지 알리기 위ㄴ해 GA-Pageview라고 적었습니다.

 

우리는 ga를 볼거기 때문에 ga를 선택을 합니다.

페이지 뷰를 볼거기 때문에 가만히 놔두고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에서

새 변수를 클릭을 합니다. 

 

이렇게 들어가시면

추적 아이디를 넣으라고 하는데 아까 들어갔던 구글 에널리틱스에 이 아이디가 있습니다. 

다시 구글 에널리틱스 페이지로 들어가서 관리로 갑니다.

아까 추적코드가 있었던 위에 추적 아이디가 나오는데요 이걸 그대로 복붙을 해서 붙여넣어줍니다.

이름도 ga트래킹 코드라고 바꿔줄게요.

그리고 이 테그를 언제 실행을 시킬건지를 트리거에다가 지정을 해 줘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all page라고 있습니다. 저걸 선택 해 주세요. 저장을 해 주시고

그러면 제가 GA코드를 넣지 않았는데도 GA들어가도 지금 활성 사용자가 뜹니다.

미리보기를 누르고 티스토리에 들어가서 새로고침을 합니다

 

이렇게 뜨는게 확인이 되면 된 겁니다 테그가 이 페이지에서 fired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럼 다시 테그메니저로 들오와서 미리보기 옆에 있는 제출을 누릅니다.

버전 이름과 설명을 써 주시고요. 게시를 해 줍니다.

 

GA로 들어와서 확인을 해 보면 정확하게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GA의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제가 설명한 내용과 달라진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