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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디자인 글

디자인을 보는 눈을 키우는 방법

by 은성 2020. 5. 22.

 

제가 처음 디자인을 시작했을 때, 저는 형편없었습니다.

저는 드리블에서 유행인 이미지들을 베끼는데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디자인 이미지의 조각들이 어떻게 서로 맞물려서 힘을 발 위하는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가 디자인을 한 짙은 드롭 쉐도우와 불필요한 빛 번짐을 본다면, 현기증이 날 수도 있어요.


비록 저는 천재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아니었지만. 제가 필요한 기술들을 매우 빠르게 배웠습니다. 그리고 전 이제 그 때 배운 내용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디자이너든 아니든, 이런 연습들은 서비스 감각을 키워주고 디자인을 보는 눈을 키워줄 것입니다.

 

단순히 앱을 사용하지 말고 공부하세요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서비스의 디자이너라고 생각할 때 여러분의 디자인 감각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종종 사용하는 앱을 켜고 밑으로 내용을 스크롤하고 싶은 욕구를 억누르세요, 대신에 눈앞에 있는 스크린에 집중을 하라고 조언을 해 주고 싶습니다. 여기 몇 가지 유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계층구조

디자인이 어떻게 시선을 가이드 하는가? 어떤 정보가 하이라이팅 되어있는가? 색과 텍스트 정보가 어떻게 특정한 요소가 중요하다고 힌트를 주고 있는가?

내용

이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어떤 단어가 선택되었는가? 왜 어떤 내용이 더 흥미롭게 보이고 어떤 건 그렇지 않은가? 내용을 나누기 위해 간격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의도

왜 사용자가 이 앱을 열었는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디자인이 그런 문제를 더 좋게 해결해줄 수 있을까?


사용자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들의 사용 사례가 여러분의 사용 사례와 어떻게 다른가? 어떻게 디자인이 이런 사용자의 사례를 도울 수 있을까?


앱을 해체해보기

밑의 GIF에서 볼 수 있다시피, 저는 각각의 구성요소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앱을 재구성했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 다음에 어떤 구성요소가 나올지 예상하며 보다 보면, 전에 알지 못했던 세부 정보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각각의 구성 요소가 다음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구축이 되는 것을 보면서, 여러분이 보는 모든 것에 대해 궁금해하고 이 제품을 만들 때 해야 했던 선택들을 생각해 보세요.


에어비엔비 구조 분석 GIF

 

시작을 돕는 관찰의 예시:

  • 서치 바에서 보이는 플레이스 홀더의 텍스트는 "여기서 검색하세요"라고 적혀있는 게 더 나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구체적인 도시 이름인 '런던'을 검색해보세요 라고 적혀있습니다. 저는 런던에 가고 싶은 생각이 없지만, 그런 가능성을 상상해 보는 건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좋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는 그들이 이 날짜와 게스트 인원을 선택하는 플로우의 최종 버전을 뽑아내기 위해 함께 사용자와 얼마나 많은 인터렉션을 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장소를 선정하기 전에는 날짜가 표시되지 않는 실험을 해 본 디자인도 많을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어떻게 검색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언제 그들의 검색에 필터를 도입하는지 궁금하게 만듭니다.

트위터 구조 분석 GIF

 

관찰:

  • 얼마나 많은 수의 리트윗과 좋아요가 볼드체로 표시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타임스탬프는 단지 날짜를 표시를 하는 게 아니라 구체적인 시간도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왜 이런 형태를 띠고 있을까요? 그리고 또한, 타임스탬프가 더 짧게 표시가 되는 부분이 어디인지 확인을 해 보세요.(예를 들어 피드 뷰에서 "5h"로 표시가 되는데 프로필 뷰에서는 "4/14/18"로 표시가 되는 경우) 이런 뷰가 바뀜에 따라 디자이너의 의도가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보세요.

  • 다른 트윗을 추가할 사람이 있고 그 사람에게 사용해야 하는 문장은 구체적입니다. 그것은 "트윗하기"가 아니라 "또 다른 트윗 하기"입니다.

Spotify 구조분석 GIF

 

관찰:

  • 스포티파이가 화면 안에 재생 중인 노래를 어떻게 보여주고 있는지 관찰해보세요.

  • 이 새로운 곡 보기에서 표시하도록 한 것은 새 재생 목록과 새 앨범/싱글이 포함됩니다.

  • 재생 목록인 '금요일을 위한 음악'에는 팔로워가 있는 반면, 재생 목록 릴리스 레이더는 그렇지 않습니다.

  • 이 제한조건을 파 해쳐 봅시다. 릴리즈 레이더는 사용자에게만 한정되므로, 여기에는 팔로워가 필요 없을 것입니다. 누군가가 모든 콘텐츠 사용 사례를 지도화하여 그들과 짝을 지을 적절한 부제목들을 결정해야 했습니다.

여러분이 규칙을 부술 수 있도록 규칙을 이해하세요.

다음에 여러분이 이동 중이거나 친구를 기다리고 있을 때, 앱을 열고 디자이너들이 왜 그런 식으로 디자인을 선택했는지 생각해보세요. 다른 앱들을 일상적으로 분석해 보세요. 더 많이 하면 할수록 당신은 당신의 제품을 사고하는 것을 개발하고 스스로 앱을 디자인하는 것을 더 잘할 것입니다.

 

 

UX 관련해서 일을 하다보면 기존의 서비스의 분석을 할 일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 만드는 서비스에 들어가는 것 보다는 원래 진행되던 프로젝트에 들어갈 일이 많을테니까요.

모든 디자인에는 디자이너의 의도가 있고 그 의도를 잘 파악을 해서 관계자와 대화를 하면 더 효과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기존에 있는 서비스를 어떻게 볼것인지, 어떤 관점으로 봐야 더 쉽게 파악이 가능할지 알기위해 이 글을 가져왔습니다.

주로 기존의 디자인을 어떻게 봐야하는지에 대한 팁이 나와있네요.

이 글은 Kathleen Warner가 UX Collective에 쓴 How to develop an eye for Design 을 번역한 글입니다. 
https://uxdesign.cc/how-to-develop-an-eye-for-design-c5a4c64bb26c

 

디자인에 관련된 글을 쓰고 마케팅과 디자인에 대한 정보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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